티스토리 뷰
지난 17일 갑작스러운 뉴스에 많은 사람들이 당황했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라이벌로 잘 알려진 아사다 마오 선수가 사망했다는 내용이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아사다마오 사망설
구글 급상승 검색어에 아사다 마오 선수의 이름이 올랐습니다. 그녀는 과거 김연아 선수의 라이벌로 국내에 잘 알려진 선수입니다. 김연아 선수와 오랜 시간 함께 많은 경기를 참가한 친구이기도 하지만, 한국과 일본 언론은 그들을 라이벌 구도로 많은 기사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잘 알려진 아사다 마오 선수가 '대한민국 강남 자택에서 극단적 선택을 했으며, 서울대 병원 응급실로 갔으나 결국 사망했다는 이야기'가 떠돌았습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가짜 뉴스입니다. 유튜브 채널 'K뉴스'를 통해 전달된 이 내용은 사실과 전혀 상관없은 거짓 뉴스입니다. 아사다 마오는 현재 일본에서 9월에 예정된 'BEYOND' 아이스쇼 준비 중입니다.
거짓 뉴스 전달'K뉴스'
K뉴스 채널은 이날 [속보] 서울 강남 아파트에서 발견된 아사다 마오, 눈물 터진 김연아 선수, 결국... 서울대 병원 응급실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영상을 보면 거짓으로 작성된 뉴스답게 어딘가 엉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채널은 왜 이렇게 말도 안 되는 거짓 뉴스를 작성한 것일까요?
유명인의 사망 소식은 사실 확인이 어렵지 않아 금방 거짓된 정보라는 것이 알려질 텐데 왜 이런 기사까지 쓰는 것일까요?
사실 K뉴스의 거짓 뉴스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채널에는 여러 영상이 올라와 있으나, 대부분 거짓 뉴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채널은 거짓 뉴스로 인해 발생할 댓글을 막기 위해 댓글 작성조차 막혀있습니다.
현재 뉴스에 '신고'를하고 있으나, 해당 영상은 아직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 유튜브 링크는 K뷰티 채널입니다.
https://www.youtube.com/c/%ED%81%B4%EB%A6%AD%EB%89%B4%EC%8A%A4/videos
유튜브 수익을 위한 거짓 뉴스
K뉴스가 이렇게 거짓된 뉴스를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업로드하는 이유는 수익만을 위한 행동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행동으로 피해를 볼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자극적으로 기사를 뽑아낼 뿐입니다.
이번 사건 역시 뒤에서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채널 내 영상 타이틀만 봐도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거짓된 뉴스를 정말 많이도 업로드했습니다. 해외 유명인사를 대상으로 거짓된 뉴스를 작성하는 모습에 사람들의 반응 역시 뜨겁습니다.
"사람 목숨 가지고 장난치면 안 된다.", "같은 한국인으로서 부끄럽다.", "아사다 마오가 고소했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뉴스 기사가 일본 현지 팬들에게 전달되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떨어질 것을 생각하니 부끄럽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