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색 코뿔소'와 반대되는 블랙스완 뜻

 당신은 흑고니(블랙스완)를 실제로 본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맞을까요??

 

 맞습니다. 블랙스완은 실제로 존재합니다. '존 레이섬'에 의해 호주에서 발견된 1790년 이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백조를 상상하면 흰색을 떠올렸고, 검은색의 백조는 결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발견'으로 인해 '상상하지 못했던 것'이 세상에 출현했고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것이 유래가 되어 '블랙스완 뜻'은 우리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악재 또는 상황니다. 이전에 포스팅 한 회색 코뿔소와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회색 코뿔소는 위험 발생 전 징후가 명확하며, 그것을 인지하고서도 대책을 마련하거나 대응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3마리의 블랙스완

1. 911 테러

 2001년 9월 11일 미국 뉴욕에 위치한 110층짜리 WTC(세계무역센터) 쌍둥이 빌딩이 붕괴되었습니다. 비행기 충돌, 즉 비행기 테러가 이루어졌습니다. 테러는 전 세계에 속보로 다루어졌으며, 국내에서는 많이 늦은 시간이었지만 어린 나이의 저에게도 큰 충격이었습니다. 이 테러로 인해 발생한 사망자는 2,996명이며 그중 28명은 한국인입니다. 

 

 경제적으로도 큰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무너진 세계무역센터 건물의 가치는 약 1조 4300억 원에 이르며, 재난극복과 재산상 피해 등을 포함하면 환산하기 어려운 수준의 피해입니다. 누구도 이러한 테러를 예측하지 못하였습니다. 지금처럼 당시 미국의 국력은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한 미국을 상징하는 무역센터에 발생한 테러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 한 '블랙스완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 동일본 대지진

 자연재해는 `Black Swan'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예시중 하나입니다. 2011년 3월 11일에 발생한 지진은 최대 진도가 7이나 되었습니다. 지진으로 인한 일본의 피해는 심각했습니다. 단순 지진만으로 발생한 피해 역시 막대하지만, 지진가 함께 발생한 해일 그리고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고는 2020년인 지금까지도 일본을 포함 많은 국가에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지진의 발생으로 인해 평소 대비가 잘 되어있는 일본에서 이런 규모의 피해가 발생했다는 것을 보아, 다른 국가에서 발생했을 때의 피해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3. 제45대 미국 대통령 트럼프

 흰색의 깃털을 온몸에 두른 백조만을 생각하던 사람들에게 '흑조' 블랙스완은 큰 충격이었을 것입니다. 2016년 제45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많은 사람들은 트럼프가 아닌 힐러리가 당선되어 미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전 세계 대부분 사람과 여론조사 기관 역시 90% 확률로 힐러리의 당선을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갔습니다. 힐러리가 아닌 지금의 대통령, 트럼프가 당선되었습니다. 공화당이 강세인 텍사스에서 승리를 거둔 것을 넘어 플로리다를 포함한 다른 주에서의 경합 역시 승리하였습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를 외치던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은 미국 내에서 많은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블랙스완(Black Swan)' 예측하기

 블랙스완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사회적인 큰 이슈가 되고 엄청난 악재가 되기도 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블랙스완'이 될지도 모르는 영역에서 후보군을 찾아내고 그것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존에 지식과 관념만으로 살아가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개념들은 언제 새롭게 변경될지 모릅니다. 특히 요즘처럼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에서 어제의 지식이 오늘은 더 이상 쓸모없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항상 변화에 유의하며 여러분의 주변부터 하나하나 정리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이 '블랙스완'을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