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유 오피스 장단점, 의미

요즘 같은 시대에 예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이변화는 더욱 빠른 속도로 가속되고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란?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변화 중 업무 환경에 대한 변화를 다루어 볼까 합니다. 요즘 비대면 활성화로 인해 재택근무가 정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새로운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공유 오피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예전에 사무실을 오픈한다는 것은 특정 공간을 임대하여 기간 동안 월 또는 전세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 형태가 집 또는 건물을 임대하는 개념이었다면, 요즘은 구독을 통한 일정 기간 공간 사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 독서실 또는 스터디룸 자리를 지정하고 사용해보셨나요? 바로 그 개념입니다.
이런 변화는 소규모의 기업 또는 스타트업 등에서 좋아하는 근무 조건입니다. 좋아하는 이유는 아래 장점 부분에서 더욱 설명하겠습니다.
공유 오피스 장점



지금부터 장점을 몇 가지 언급해보겠습니다.
임대차 계약에 간소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기존에는 집 또는 상가를 임대하는 개념과 비슷하여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시면 이런 부분에 매우 간단해집니다. 마치 여러분이 사용하시고 있는 월 구독에 한 가지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공유 오피스를 선호하는 업체로는 스타트업이 있다고 이야기드렸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중 한 가지가 장점입니다. 바로 인맥 등 각 업체 간의 협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여 중인 업체간의 협업이 가능하며, TFT로써 특정 공간을 대여하여 함께 각각 회사에서 출장을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일부 공유 오피스에는 단순히 공간을 대여하는 것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요즘 스터디룸은 공부를 도와줄 선생님이 상주하는가 하면, 산소 공급 등 집중력을 올려주는 시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음료 등을 무제한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터디룸이 발전했듯이 공유 오피스에서는 업무용 메신저, 어도비 프로그램, 글씨체 그리고 MS office까지 할인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 오피스의 임대료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더 확인해보겠습니다.
공유 오피스 가격?
공간 대여에 개념을 가진 이 서비스는 면적 또는 지역이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이러한 오피스들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주로 위치해있습니다. 마포, 홍대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오피스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렇게 전문 업체가 관리하는 공유 오피스는 단독 건물을 통해 다른 상가들의 방해 없이 업무에 집중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의 임대료는 약 33 ~ 6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역, 서비스, 면적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건물 임대에 따른 행정업무 및 비용, 초기 인테리어 비용, 유지 관리에 필요한 전담 인력 등을 고려했을 때 약 95% 가까이 절약되기도 합니다.
이런 시설은 사무실이 커질수록 초기 비용이 부담스러운데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해줍니다.
여유가 되어 자신의 건물에서 사무실을 오픈할 수 있다면 그것이 제일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유 오피스'도 좋은 선택입니다.
2020.12.21 - [생활 꾸르 팁] -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처음 시행되었을 때와는 달리 지금은 현금영수증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번거롭기만 했으나,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다들 챙기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chuldong6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