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간외수당 계산방법 계산기

 요즘 워라벨이라는 신조어가 있을 만큼 개인의 시간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그만큼 업무 시간외 근무에 민감합니다. 그렇다면 업무 외에 근무하는 만큼 수당이라도 제대로 챙겨야 되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의 시간 외 수당을 확실히 챙길 수 있는 방법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

 

시간외 수당이란?

 시간외수당은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수당을 이야기합니다. 즉, 정해진 근로 시간보다 추가로 근무하게 되면 당당하게 요구하셔야 하는 수당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1주일 동안 40시간 넘게 근무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정해진 법정 근로시간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근무하는 시간외 근무 역시 1주일 동안 12시간으로 제한됩니다. 이렇게 해서 주 52시간 근무가 제한되는 것입니다.

 

시간외 수당 계산방법

...

 

시간외 수당 계산

근로 기준법 살펴보기

시간외 수당 계산

여러분께서는 근로기준법 하에서 근무를 하고 계십니다.

 

근로기준법 제56조를 보시면 (연장 야간 및 휴일근로)에 대해 언급 되어 있습니다.

 

1. 사용자는 연장근로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2 이상을 가산하고 근로자에게 지급하여야 한다.

2. 제1항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휴일근로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른 금액 그 이상 가산하여 근로자에게 지합하여야한다.

 - 8시간 이내의 휴일근로 : 통상임금의 1/2

 - 8시간 초과 휴일 근로 : 통삼임금과 동일

3. 야간근로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2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한다.

*야간근로라 함은 오후 10시에서 다음 날 오전 06시 사이 근무를 말한다

 

시간외수당 계산하기(야간 근로)

...

 야간 근무 시 통상임금의 1/2 이상을 가산하여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즉, 최소 기본금에 1.5배를 받아야됩니다. <통상임금 * 1.5 * 야간 근무 시간>

 

하지만, 5인 미만 사업자일 경우 지급 의무대상이 아님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간외수당 계산하기(휴일 근무)

휴일 근무에 경우는 5인 미만의 사업장 역시 수령 가능합니다. 하지만 계산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장이 5인 이상 근무 시 : <통상임금 * 1.5 * 휴일 근무 시간>

만약 5인 미만 시 : <통상임금 * 1.0 * 휴일 근무 시간, 평일과 동일 수당>

 

위 계산에서 여러분의 주 근무시간이 8시간이 넘는지도 고민 하셔서 꼼꼼하게 계산하셔야 합니다.

...

 

시간외수당 계산 방법

시간외수당은 기본 임금보다 더 높은 경우가 많아, 시간외 근무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시간외 근무를 통한 수당과 휴식 중 어떤 것을 선호하시나요?

 

2020/08/30 - [생활 꾸르 팁] - 연차수당 계산 방법 왜 어렵게 해?

2020/08/30 - [생활 꾸르 팁] -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